부자아빠 따라하기
아들이 물어봤다.
아들: 아빠 난 축구 선수가 되고 싶은데 ... 아빠는 내 나이에 꿈이 뭐였어?
나: 응? 아빠는 뭐 하고 싶은건 없었고... 그냥 돈 많이 버는 사업하고 싶었어. 돈 많이 벌면 할머니랑 이모할머니 집 사주고 같이 살고 싶었거든.
아들: 아~ 난 축구선수되서 손홍민 처럼 돈 많이 벌건데~
나: 그래. 그러면 돈 많이 벌어서 아빠 집 하나 사줘라.
아들에게 축구선수 힘들다는 얘기는 한번도 한적이 없다. 실제로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
나도 내 생각처럼 안살고 있는데... 미래의 진로는 본인의 선택 하는 것이 맞는 것 같다.
하지만 '기요사키'의 현금흐름 이야기는 가끔 해주고 있다.

E(월급생활자): 직장에 다닌다. / S(자영업자, 전문직): 일자리를 소유하고 있다.
B(사업자): 시스템을 소유하고 있으며 나를 위해 일하는 사람들이 있다. / I(투자자): 돈이 나를 위해 일한다. 자산으로 수입을 얻는다.
나: 아빠는 직장인이야(월급생활자야). 그래서 매일 출근해야되고 마음대로 쉴 수는 없어. 돈을 더 벌고 마음대로 여행가고 싶으면 투자나 사업을 해야 돼. 이 그림(현금흐름 사분면) 봐봐.
아들: ...
나: 아들아. 그래서 아빠가 몇년 뒤에 직장을 나갈거야... 그러면 너가 아빠일을 좀 도와줘야 해. 대학 안가도 돼.
아들: ...
아들은 아빠가 무슨말을 하는지 모른다. 그냥 집에서도 동그란게 보이면 발로 차고 다닐뿐..
암튼 B, I 사분면에 속한 이들은 자산의 현금흐름이 본인의 주머니로 들어오도록 설계를 한다.
30분간 포커를 쳤는데 그중 누가 호구인지 모르겠다면 바로 당신이 호구다. -워렌 버핏-
E사분면에 속하는 나는 항상... 현금이 누구(나?)에게 흘러나와서 누구에게 흘러 들어가는지 알고 있고 깨어 있어야 한다.
어감이 좀 그렇지만 잔뜩 고생하고 호구 잡히면 안되지 않는가.
부채는 내 주머니에서 현금흐름으로 돈을 빼간다.
자산은 내 주머니에 현금흐름으로 돈을 넣어준다.-기요사키의 부자아빠-
B, I 사분면으로 넘어가기 중간단계 28년까지 현금흐름을 발생시키는 자산을 10개 확보할 것이다.
28년에는 아들에게 실물을 보여주며 설명해 줘야지!!
주의사항: 현금흐름이 발생하는 부동산(+사업체)이 짱이다. 여유 있으면 금, 은(+비트코인)을 사는 것이 좋다.
종이자산(주식, 채권, 펀드, ETF, 예금) :
사람들이 좋아하는 종이자산은 공황이나 시장 붕괴, 대규모 매도 발생시 순식간에 포트폴리오가 무너질 수 있다.
모든 종이자산은 파생상품이고 근원에서 멀어져있어 매우 불안정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