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노하우/부자들의 생각

슈퍼노멀 5단계 법칙

Happy스토리리빙해커 2024. 2. 8. 22:47
반응형
슈퍼노멀

 
유튜브에서 처음으로 구독버튼을 눌렀던 채널이 신사임당 이었다. 
 
19~20년 즈음이었을 것이다.
우연히 신사임당 채널에 들어갔다가 사업을 하던 평범한 게스트의 노하우를 듣고 흥미를 느끼고 채널을 계속 보고 싶다고 생각했었다. 
 
그렇게 구독하던 신사임당 채널을 매각 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주언규라는 인플루언서 없는 신사임당은 팥 없는 찐빵같아 구독과 알림설정을 취소해 버렸다. 
 
자청과 코드가 잘 맞았는지 가끔 협업하는 모습을 보고 잘 되길 바랬는데... '표절 이슈'로 끝도 없이 공격을 당하는 것을 보고 재기할 수 있을까 걱정이 되었다. 요즘 보니... 나름 잘 지내고 있는 것 같다. 
 
한차례 깊은 추락을 경험한 주언규가 '슈퍼노멀'이라는 새로운 법칙을 소개해
주었다.
표절이슈로 욕을 잔뜩 먹고 하락기를 겪었지만
주언규는 180만 이상의 구독자가 있는 채널을 운영했었고 채널을 20억에 매각, 유튜브 진출 6년 만에 100억을 벌었던 평범(?)하지 않은 이력이 있는 사람이다. (유퀴즈에도 출연 했었다.)
 
슈퍼노멀: 뛰어난 보통사람, 평범함의 범주 안에서 잘 먹고 잘사는 사람들

슈퍼노멀의 5단계 법칙
돌연변이를 발견한다. > 운과 실력을 분해한다. > 실력의 영역을 정복한다. > 빈도를 극단적으로 높인다. > 고성과를 일반화 한다. 

 
노멀의 인생을 살았던 주언규의 성공방법이니 좋은 교훈이 있지 않을까? 
간략히 정리해 보고 생활에 적용해 봐야 겠다. 
 
1. 돌연변이를 발견한다. 
돌연변이란 나와 비슷한 상황에 놓인 사람이 일구어낸 뜻밖의 압도적인 성과를 의미한다. 
나와 비슷한 조건에서 내가 지속할 수 있는 정도의 요소를 투입하여 뜻밖에 압도적 성과를 
낸다면 나도 따라할 수 있지 않을까? 시스템을 복제할 수 있지 않을까?? 
 
2. 운과 실력을 분해한다. 
돌연변이를 발견했다면 모든 요소를 쪼개서 의심하고, 만져보고, 관찰하자.
이 때 중요한 것은 먼저 돌연변이의 운과 실력을 분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업 전체 프로세스를 정리하고 그 중 확률(운)에 달린 일과 실력에 달린 일을 구분해야 한다. 
(운과 실력을 구분하는 방법: 억지로 패배할 수 있다 → 실력 / 억지로 패배할 수 없다 → 운)
 
3. 먼저 실력의 영역을 정복한다. 
시간을 투입하면 100% 성장할 수 있는 ‘실력의 영역’에서는 체계화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차근차근 현실화한다. 
성공에 있어서 특별한 재능보다 근성과 포기하지 않는 끈기( ‘그릿’)가 더욱 중요하다. 
 
4. 빈도를 극단적으로 높인다. 
운의 영역에서 쓸데없이 애쓰면 안된다. 적은 자원을 투입하여 여러 번 시도하는 확률의 전략을 활용하는 편이 더욱 효과적이다. 경쟁자와 비교해 시장성을 확보할 수 있을 만큼의 최저 수준까지 끌어올리고 나면 여러 번 시도하는 편이 더욱 효과적이다. 
 
5. 고성과를 일반화 한다. 
확률의 영역을 맡아줄 직원을 고용하여 반복시도를 한다. 그리고 새로운 돌연변이를 찾아낸다. 이후 지금까지의 과정을 모두 매뉴얼화하여 타인에게 위임한다. 
 
성과를 분석하는 새로운 접근법 이었다. 
운과 실력에 대해 얘기하면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를 따지는 것과 같다고 생각했었다. 
이렇게 운과 실력을 꼼꼼하게 분석하여 우선순위를 정하고 노력이라는 자원을 할당하는 신박한 방법을
앞으로 알게되는 사실에 하나 하나 적용하여 확인해 봐야겠다!! 
 
좋은 성과가 있으면 '운이 좋았다' 라는 말보다
 
'지금 성과는 단순히 운이 좋아서가 아니라 준비하고 기다린 결과이다',
'OO사례에서 실력의 영역을 확인, 선점하였고 
기회가 올때까지 저비용으로 계속 시도하여 얻은 결과였다' 
 
라고 말할 수 있도록 
운과 실력을 면밀히 분석해야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