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팔리는 내 상품을 만드는 '상품판매 프로세스'
온라인 판매를 잘 하려면 '내 상품'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보통 사람들은 상품 선정하고 상품대장 만들어서 판매하고 끝낸다.
당연히 매출은 잘 나오지 않는다.
내 상품을 만드는 방법은 무엇일까? 프로세스를 확인하자.
상품 판매 프로세스
1. 상품선정 > 2. 상품대장 생성 >
3. 카테고리 > 4. 상품명 > 5. 주제어 > 6. 이미지 >
7. 상품등록 > 8. 판매 > 9. 판매분석 > 10. 재가공 > 11. 광고 > 12. 사입
1번. 상품 선정 방법
1) 공급사 등급(최우수, 우수, 일반), 배송율, 판매율 확인
2) 시즌상품 : 시즌별 잘 팔리는 상품, 전년도 이전 시즌에 잘 팔렸던 상품
3) 마켓 베스트 : 오픈마켓 베스트 상품을 분석해서 도매처에 있는지 확인
2번. 상품대장
1) 판매정책 : 마진, 할인, 고객혜택, 배송비, 홍보문구
2) 상품선정 : 카테고리, 가격, 배송정책, 기간, 상품코드
3) 판매가설정 : 마진+쿠폰+부가비용+마켓수수료
4) 부가정보 : 상품코드, 홍보문구, 말머리(상품명 앞에 홍보성 문구를 넣기 예. 여름휴가 등), 상단홍보문구, 하단배송문구
5) 다운로드 : 파일당 상품수
6) 상품검수 : 목록이미지, 상품명, 상세설명, 가격, 배송정책
3 ~ 6단계가 내 상품을 만드는 단계이다. 즉 가공 단계이다.
2~3개월 꾸준히 내 상품 30~40개를 만들어도 1,000개 이상을 만들 수 있다.
이 상품을 기반으로 시작해야 한다.
3번. 카테고리를 전부 재 매핑해야 한다. 가공 단계 중 카테고리가 가장 중요하다.
도매사 카테고리는 공급사, 도매사가 매핑하는 정보이다. 정확하지 않다.
그래서 다시 정확하게 맞춰주는 작업을 해야하는 것이다.
4번. 상품명을 재가공 해야 한다.
5번. 주제어(키워드, 태그)를 잡아야 한다. 쿠팡, 스스, 인터파크, 위메프에 넣어봐야 한다.
키워드를 넣을 수 있는 곳에 넣어 줘야 한다.
6번. 마지막에 목록 이미지를 변경한다. 목록 이미지 변경이 불필요한 상품도 있다.
적절하게 판단해서 작업해야 한다.
상품대장 가공 프로세스
1) 마켓 카테고리표 : 이셀러스, 오픈마켓, 플레이오토 등에서 마켓카테고리를 확인한다.

2) 카테고리 매칭표(마이카테고리) : 가장 세분화된 쿠팡을 기준으로 각 마켓별 카테고리를 매치시켜 준다.

3) 금지어 리스트 : 사용하면 안되는 단어를 걸러 준다.
4) 삼품검수 매크로: 매크로를 사용하여 상품명 핵심 키워드를 만들어 준다.(숫자, 특수문자, 수식어 등 불필요한 단어를 걸러준다.), 금지어 검색하여 제외시켜 준다.
다운로드 한 상품대장 열기 > 내용이 있는 곳 클릭 > 이미지 검색 Ctrl+i > 금지어 검색 Ctrl+t

5) Web FTP : 이베이 이미지 호스팅을 활용하여 목록이미지 수정시 사용한다.
6) 이미지 캡쳐 : 알캡쳐 등 적절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7) 이미지 편집 : 그림판, 포토스케이프, gimp 등
9번. 판매분석 가공한 상품과 가공하지 않은 상품을 비교하고 성과를 분석, 보완해야 한다.
10번. 판매가 발생하는 상품은 재가공해서 잘 팔리도록 보완한다.
11번. 재가공한 상품에는 광고를 반영한다.
12번. 잘 팔 수 있다는 확신이 서면 저렴하게 사입을 하여 순익을 높여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