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대장 이란?
상품원장 : 원시장부, 원래장부, 상세한 내용
상품대장 : 대강의 장부, 요약정보를 담은 장부
상품원장을 통해 상품대장을 만든다.
대량등록 판매자는 뽑아낸 상품대장을 가지고 판매한다. 판매전략의 70~80% 정도를 차지한다.
도매사이트에 등록된 상품 중 조건을 걸어 상품을 뽑아낼 수 있다.
마켓마다 최적화된 방향으로 대장을 뽑아야 한다.
어떤 상품, 가격대, 공급사 등급, 코드 등 세세하게 적용 가능하다.
좋은 상품대장을 만들 줄 아는 것이 목표가 되어야 한다.
상품대장 반영요소
1. 판매전략 : 가격전략 노출전략 광고전략
2. 상품선정 - 카테고리 베스트상품 공급사별
3. 마진정책 : 고마진 저마진 적정마진
4. 배송정책 : 유료배송 무료배송 착불배송
5. 고객혜택 : 즉시할인 쿠폰 포인트 후원 사은품
6. 부가정보 : 상품명 홍보문구 말머리 상품코드
세트(그룹)란?
자주사용하는 그룹, 재활용해서 사용해야 한다.
판매 의도(판매전략)가 세트명에 녹아 들어가 있어야 한다.
예) 옥션_아이디_할인율_마진율_배송조건_수수료(특수문자X 50바이트 이내)
예) G_ID_카테고리_마20추100즉2수15 -> 지마켓 ID 카테고리 전략 마진 20% 추가할인 100원 즉시할인 2% 수수료 15%
세트명을 보고서도 어떤 전략을 썼는지 알 수 있어야 한다.
전략은
1. 베스트 공급사 선택(판매율 출고율 정보 활용)
2. 베스트 상품
3. 잘 팔리는 카테고리
4. 가격 전략(마진율, 수수료 구조)
5. 할인율이 있으면 상위노출 가능한 점 등을 활용한다.
첫 시작은 주어진 정보를 기준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상품대장 주요 설정 기준(도매사이트 마다 상이)
출력양식은 본인이 사용하는 솔루션에 맞춰 작성하면 된다.
이셀러스 > 이셀러스에 최적화된 양식 출력
마켓구분은 오픈마켓, EMS2.0, 쿠팡, 티몬, 위메프 등 올리고자 하는 마켓을 선택한다.
옵션은 선택해 주는 것이 좋다. 단, 11번가는 등록 옵션이 없는 상품만 등록 가능하다.
배송조건, 배송비는 솔루션에서 분류하기 어렵다. 최초부터 배송조건으로 검색, 대장을 다운받아서 활용해야 한다. 비싼배송비는 상품가격에 녹여넣어 소비자들이 배송비를 아까워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예) 3000, 2800원 -> 2500원
추천옵션
상품분류 : 특정카테고리를 고를 수 있다.
예) 옥션 : 40~50대 남성. 공구 낚시 스포츠 구기 타이어
기간선택 : 등록일, 수정일 두가지를 검색할 수 있다.
신상품을 고를 수 있는 방법이다. 적절히 잘 활용해야 한다.
단, 신상품은 매출이 생각보다 잘 안나온다. 신상품 중 잘 팔리는 상품의 판매회전율은 5% 수준이다.
배송조건 : 무료 / 선불 2500 2750 2800 2900 3000 등 > 전체로 둔다. 배송비 마다 경쟁률이 다르다. 그냥 다 설정하고 차후에 전략별 구분하면 된다.
반품가능여부 : 전체 선택
반품/교환비가 상품별 배송비보다 높은 상품도 체크한다. 단, 교환반품 배송비를 2500에서 3000원으로 올려 적는다
상품특성 : 일반상품 선택 / 건강기능식품, 의료보조기기는 영업허가증이 있어야 한다. 허가증이 없다면 선택하지 말것.
판매가 설정
상품은 고객의 눈에 보이게 하면 팔린다. 비싸도 팔린다는 뜻이다.
예) 공급가 10,000 마진율 10 추가금액 200 옵션마진가율 50 즉시할인율 60% 마켓수수로율 19%
판매가 53340원
반품가능 : 전체선택, 반품불가를 선택하지 않는 판매사도 있다. 많이 노출시키고 판매를 일으켜야 매출이 늘어난다.
저가 상품은 마진율을 높이고 고가 상품은 마진율을 낮춘다. 결국 판매자가 원하는 수준의 '금액'으로 맞추면 된다.
판매가 설정시 마켓 수수료율을 고려해야 한다. 지마켓은 최소 15%이상 설정해야 한다. (카테고리 마다 상이)
즉시할인율 2% (판매자지급 스마일 캐쉬 1%), 추가금액 100원 후원쇼핑, 옵션가마진율 색상별 45~50% (옵션을 본다는 것은 구매의사가 높은 사람이다)
마진율은 굉장히 중요하다. 고려할 점은 매출기준이 아니라는 것이다. 공급가 기준이다. 판매가 기준이면 내 마진이 떨어진다.
마진을 20%로 설정하면 잘 안팔린다. 보통 위탁판매 평균 마진율이 7~10% 정도이다. 팔아보면 알 수 있다.
상품판매 경험이 없으면 마진을 낮게 잡는 것이 좋다.
마진을 높이려면 판매전략이 다양해지고 상품명 가공을 어느정도 할 수 있는 단계에 진입해야 한다.
상품코드 설정은 판매자가 활용하는 분야이다. 나만의 코드를 반영할 수 있다.
본인이 분류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차후 분석할 때 좋다.
전략적으로 활용광고를 붙이거나 배송비를 상품가격 안에서 조정할 때 주로 사용한다.
예) 광고 붙이는 상품 : AD, 유료를 무료로 전환한 경우 : NO 등
코드검색 : 상품코드 중심으로 분류할 수 있는 기능이다. 기존에 등록해던 상품등을 제외하거나 특정상품을 반영할 때 사용가능 하다. 차후에 필요시 사용한다.
공급사 검색 : 주의 공급사는 제외하는 것이 좋다. 출고가 늦어지거나 재고관리를 못하는 공급사이다.
사용자 분류명은 세트명과 통일 시켜준다. 예) G_ID_카테고리_마20추100즉2수15
홍보문구(후킹문구)는 꼭 설정해야 한다. 하나라도 더 채워져 있는 상품이 클릭률을 유발한다. 꽉꽉 채워 담는다.
'기간한정! 15% 할인 특가 행사'
'고객만족 빠른배송'
'빠른 배송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상품명 출력형태 : 정상출력
상품명 앞 추가문구 : 굳이 달지 않는다. 행사, 시즌 상품이면 달 수 있다. 활용 예) 정품 할인 신상 등
상품명 뒤 주제어 : 붙이기. 50바이트까지 채워 넣는다.
*옥션 지마켓은 붙이고, 스마트 스토어, 쿠팡, 11번가, 인터파크 에서는 쓰지 않는다.
사은품 : 실제 줄 수 있는 사은품을 반영한다.
무료 파일 다운로드 쿠폰
파일 무료 다운로드 쿠폰
무료다운로드쿠폰
랜덤 할인쿠폰 증정
상세설명상품명표시 : 옥션 지마켓 50바이트 제한. 가능하면 한다. 분쟁의 소지가 있다.
상품고시 CS연락처 : 내 역락처를 넣는다. 070번호를 넣는다. 고객이 회사라면 개인사업자에게 안산다.
파일당 상품수 : 5000개 선택. '총상품갯수보기' 확인 후 뽑아낸다. 11번가 에서는 일일 500개만 등록 가능 하기 때문에 그 수량에 맞체 상품을 선택한다.
상품대장 검수하고 편집하는 방법
상품대장 검수 및 편집
1. 필수정보 : 상품코드 상품명 판매가격 배송정책 정보고시
2. 선택정보 : 원산지 제조사 브랜드 모델번호
3. 사용자분류 : 활용
4. 상품명 정리 : 브랜드 형용사 홍보문구 특수문자
5. 카테고리 : 기본 카테고리 확장 카테고리(변경작업)
모델번호는 사용하지 않는다. 상품대장에서 모델번호를 다 제외한다. 가격비교로 묶인다.
상품명 정리 : 몇 개의 필터링만 하면 빠진다. 전혀 모르는 브랜드 제외. 상품명 글자수 제한이 있다.
주력상품의 경우 위 5단계 까지 수행한다. 등록만하는 상품 4단계까지 수행한다.
필터걸기 첫행고정
상품명 정리 : 오름차순(내림차순) 정렬 > 찾기 바꾸기로 빼기 > 브랜드 제외, 의미없는 단어 지우기
원산지 : 필드 값 없음 제외, 기타 > 상세설명 보고 채워두기, 귀찮은 작업 해두기
제조사 : 주소 들어간 것, 긴 것 > 상세설명 보고 채워두기
브랜드 : 슬데 없이 긴 것들 빼주기
요약정보 : 비워 있는지 확인하기
확장정보 : 각각의 마켓별 카테고리표가 들어가 있는 것이다. 맞지 않는 것이 있으면 변경작업을 해둔다.
중간에 수식이 들어있는 경우가 많다. 모든 작업이 끝나면 내용을 복사해서 값만 붙여 넣기를 한다.
그래도 안되면 원본 이셀러스 양식에 붙여넣기를 한다.
숨겨져 있는 명령, 문자 등이 있기 때문에 CSV형식 저장, 불러와서 다시 저장하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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