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원장의 카테고리는 1차 공급사가 매핑하며 2차 도매사는 적당한 검수 후 반영한다.
그래서 정확하지 않다. 도매사이트의 신뢰성 문제도 한 몫 한다.
스마트스토어 같은 경우는 카테고리가 정확히 매칭되지 않으면 노출이 안된다.
다른 오픈마켓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셀러는 기존 카테고리를 전부 재 매핑해야 한다. 정확히 맞춰주는 작업을 하는 것이다.
먼저 마켓의 카테고리 번호를 알아야 한다. 마켓마다 카테고리 번호가 다르다.
예) 스마트스토어, 쿠팡.. 등
카테고리 숫자만 봐도 스마트스토어는 4,819개 쿠팡은 16,313개 이다.
이것을 하나의 기준으로 묶어놔야 한다. '마이카테고리' 라고 하여 임의로 기준 숫자를 부여한 것이 기본이다.
마켓의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하는 방법도 있다.
보통 카테고리 매칭표(마이카테고리)의 기준을 '쿠팡'으로 잡는다. 쿠팡이 가장 최근 플랫폼이며 가장 세분화 되어 있다.
기타 오픈마켓의 간단한 카테고리로 쿠팡의 세분화된 카테고리를 반영할 수 없다.
이름이 다르거나 없을 수도 있다. 그럴경우 쿠팡의 세분화된 카테고리 중 한 곳에 맞게 넣어주면 된다.
언제 다 만들 수 있을까? 개인이 작업한다면 10년 정도 걸릴 것이다.
하지만 카테고리 매칭표는 내 상품만 등록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다.
따라서 모든 카테고리를 쓸 일이 없다. 상품가공할 때 그때 그때 하는 것이 좋다.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점점 채워지게 된다. 차후에 가공시간이 많이 단축된다.
부의 추월차선에 나오는 '기중기'를 만든다고 생각하면 된다. 처음에는 무의미 하다고
느끼고 품이 들지만 나중에 '파이프라인'을 구성하는 요소가 될 것이며 '돈 공장'의 기능이
될 것이다.
시간 대비 수익을 생각하지 말고 복리식으로 증진하는 월급 상승액을 생각하면 된다.
힘든 작업을 꽤 오래 해야하지만... 힘들지 않다면 얻을 것도 없다고 생각해야 한다.
카테고리를 만들고 나면 vlookup 함수로 카테고리 번호를 가져오면 된다. (함수구문은 아래 내용 참고)
함수구문 = VLOOKUP( 찾을값, 참조범위, 열번호, [일치옵션] )
VLOOKUP 함수는 표의 맨 좌측에서 찾으려는 값을 검색한 뒤, 동일한 행에 위치한 다른 값을 출력하는 함수
(=찾아주는 함수!)
1. 찾을 값 선택
* 참조범위의 첫번째열(맨 좌측)에서 검색할 값
2. 범위 선택(드래그) ~ F4 절대참조
* 찾을 범위에서 찾을값은 반드시 첫번째열(맨 왼쪽) 입력되어 있어야 함.
* 참조할 전체범위(일반적인 사용시, '절대참조($)'로 입력합니다.)
3. 출력할 값의 열번호 입력
*출력할 값이 참조범위에서 위치하는 열번호를 입력
열번호는 참조범위의 첫번째 열(=1)을 시작으로 1씩 증가
4. 마지막 인수로 0 입력 후 엔터!
*일치옵션은 0(=정확히일치)로 입력합니다. (99.9% 정확히 일치로 사용!)
* 찾을값의 일치옵션. 기본값은 TRUE (유사일치) 이며, 유사일치시 찾을값보다 '작거나 같은 값중 최대값'을 조회
실무에서는 FALSE 또는 0을 입력하여 '정확히일치' 옵션으로 사용하는것이 일반적
유사일치로 사용할 경우 참조범위의 첫번째열은 반드시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야 함.
다른 시트에서 조회하기
= VLOOKUP ( "사과", 'Sheet2'!A2:B10, 2, FALSE )
참조범위 앞에 '시트명'! 을 입력. [ '시트명'!범위 ]로 값을 입력하면 다른시트의 값을 조회할 수 있으며, 또는 참조범위를 마우스로 직접선택하면 자동으로 참조범위에 시트명이 추가
참조범위를 절대참조($)로 입력하기
=VLOOKUP($B$7,$B$10:$E$18,3,FALSE)
VLOOKUP 함수는 대부분의 실무에서는 '고정된 참조범위'를 대상으로 사용. 즉, 여러 값을 검색하기 위해 함수를 아래방향으로 자동채우기 하더라도, 참조범위는 고정되도록 만들어 줌.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참조범위를 반드시 F4키를 눌러 절대참조($) 형식으로 입력해야 함. 그렇지 않으면, 자동채우기 할 시 참조범위도 같이 이동하게 되어 VLOOKUP 함수의 결과값으로 옳지않은 값이 출력됨.
'온라인 사업(상점) 운영 > 위탁판매 무작정 따라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량등록 위탁판매 상품대장 검수 절차 (0) | 2022.06.28 |
---|---|
잘 팔리는 내 상품을 만드는 '상품판매 프로세스' (0) | 2022.06.28 |
상품명, 태그, 상세페이지 작성시 사용 금지 단어 (0) | 2022.06.28 |
오픈마켓 옥션, G마켓 상위노출의 비밀(원리) (0) | 2022.06.17 |
이셀러스 오픈마켓 대량등록 상품등록 절차(꿀팁) (3) | 2022.06.16 |